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핸드북

얼마 전, 봉봉이는 이런 우편물을 받게 됨

얼마 전, 봉봉이는 이런 우편물을 받게 됨

며칠 전, 대포고냥군이 서식하는 인터넷의 클모 커뮤니티에서 시간을 보내던 중,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핸드북’ 을 두 권 주문했는데, 그 중 한 권을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사람’ 대상으로 보내 주시겠다는 회원분의 글을 읽었다. 쪽지로, 이러이러한 아이들에게 밥을 주고 있고,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도 있습니다- 라는 내용을 보내드렸더니, 당첨! 그리고 정말 빠른 배송!!! (배송료도 마다하신 물잠자리님 너무 감사해요!)

받아서 집에서 봉투를 개봉하니, 문고본 크기의 예쁜 책자가 하나 나온다. 익숙한 고양이 사진집 같은 느낌의 책. 물잠자리님께서 나눔을 위해 게시판에 글을 쓰셨을 땐, 큰 폰트의 제목만 눈에 들어와서 ‘길 고양이들에게 밥 주는 법’ 이라든지, ‘길 고양이들을 유혹해 한 번 만져보는 방법’ 같은 내용일 줄만 알았다. 제목 위의 부제는 ‘길고양이와 지역사회를 위해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케어테이커 여러분들을 위한 TNR 가이드북’. 사단법인 동물보호시민단체 – 카라 (KARA : Korean Animal Right Advocates) 에서 발간한 책으로, 부제와 같이 TNR (Trap-Neuter-Return : 포획해서 중성화 후, 방사) 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대포고냥군이나 징징양은 일찌기 TNR 에 대해서 잘 알고는 있었지만, 포획을 했다가 가까스로 사람을 믿고 따르게 된 길고양이 친구들에게 미움받지 않을까 하고 걱정했던 적이 있었다. 길고양이에게 처음으로 부비부비를 당했을 때 그 희열을 말로 표현한다면, ‘벅차오름’, ‘자랑하고 싶어’, ‘이대로 얘를 안고 집으로 달릴까!!!’ 정도?

예쁜 겉 표지완 달리...

예쁜 겉 표지완 달리…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핸드북’ 은 전체적으로 냉철하고, 담담하게 그리고 통계를 바탕으로 TNR 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시민단체에서 발간한 책답게 흔한 (?) 애묘인의 무계획성 애정애정 ‘길고양이 보호’ 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속에서 TNR 이라는 적절한 타협점을 찾고 합리적으로 길고양이라는 생명체를 아끼고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사실, 이 책을 받고서 두 번의 오해가 있었다. 처음엔, 제목만 보고서 ‘길고양이에게 성공적인 배식을 하기 위한 책일 것이다’ 했었고 다음엔, ‘TNR의 절차와 방법을 기술적으로 가이드하는 책이구만?’ 했다가, 마지막으로 차분히 읽어보고 나서야 여지껏, 대포고냥군이 얼마나 근시안적인 길고양이 애정을 했었나 반성하게 되었다. 매일 고양이 사료를 차에 싣고 다니며, 사람들의 눈을 피해 사료를 뿌리고 사라지는 그런 생활을 한지 어언 4년. 그러다 동네주민과 삿대질 하며 싸운게 벌써 여러번. 그러고서 집에 돌아오면, 그 주민이 길 고양이들에게 해꼬지할까봐 불안불안…

슬픈 책이다

슬픈 책이다

이 책의 여덟번 째 챕터의 제목은 ‘고양이가 싫은 걸 어떻게 해?’ 이다. 그렇다. 고양이를 싫어 하는 사람들에겐 이유가 없다. 그냥 싫은것이다. 그렇다고 대포고냥군이 예전에 그랬던 것 처럼 고양이 혐오인과 싸우고 큰소리를 내는 것이 절대 길고양이 친구들에게 득이 되진 않는다. 이 장에선 고양이 혐오인들에게 어떤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가며 이야기 해야하는지 – 최악의 상황에선 동물보호법을 추천하고 있다 – 고양이 살해를 목적으로 뿌려지는 쥐약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해 차분히 이야기 한다.

솔직히 말하자면 – 책을 보내주신 물잠자리님껜 죄송하지만 – 이 책을 보면서 내내 우울하고 먹먹했다. 예전 상도동에서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다가 벌어진 동네 아주머니와의 언쟁도, (틀림없이 쥐약을 먹었을 것이라 생각하는) 그 어린 젖소냥이의 죽음도 생각났다. 막연하고 대중없이 길고양이를 애정애정 했던 과거를 반성하며, 이제는 조금씩이라도 머리는 차갑게 대응을 해 보아야겠다. 그리고 꼭… 훗날에 다른 고양이를 책임질 기회가 내게 온다면… 그 때는 꼭 길고양이를 식구로 들이고 싶다.

봉봉이는 책을 보다 울다 잠들고..

봉봉이는 책을 보다 울다 잠들고..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핸드북”에 대한 8개의 생각

  1. 물잠자리

    저도 읽으면서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부분이 많아서 유쾌하지 만은 았았습니다.

    도착잘할까 걱정했는데 등기도 아닌놈이 잘갔네요.

    저같은 초보에게도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응답
    1. 대포고양이

      이 책은,
      고양이의 습성이나 행동패턴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만,
      한국의 길고양이에 대한 정책이나 다른 주민들과의 관계 측면에서
      길고양이와의 공존을 다룬 면이 큽니다.
      애묘인들 께서는 기본적으로 생명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접근하시겠지만,
      그것만으로는 고양이 혐오인들을 설득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니까요…

      응답
  2. ㅋㅁ

    당연히 모든 길에 있는 동물들이 다 슬픔을 포괄하고 있지만. 유독 길고양이는 그 슬픔의 느낌이 더 크니..
    (세계적으로도 미신이 개보다 많은 게 분명하니..그래도 일본에선 어느정도 보상도 있었지만).

    살아가면서 고양이 만큼 울나라에서 철저하게 이용당하고 버림받은 동물은 없을 꺼라 생각이 들어서.
    특히나 종속관계를 강요하는 우리나라에서 부르면 와야하는 군신의 관계랄까 그 속에 고양이의 온전한 모습이
    비쳐지진 않았을 테니…

    결론은… 역시나.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크흡.

    편견이 사라지진 않겠지만.
    싫어하는 사람은 그냥 “난 저녀석이 싫다!” 라고 생각만하고 무시했으면 좋겠어.
    제발. 행동으로 옮기지 말고. 그냥 무시만 해줘도 그들에겐 위안이 될꺼니깐.

    나의 생명의 시간이 너의 생명의 시간과 같지 않으니..

    응답
    1. 대포고양이

      얼마전 이PD 의 먹거리 파일에, ‘고양이탕’ 편을 보고 경악했다는…
      한마리에 일 이만원 받기위해 막무가내로 포획하는 인간이나…
      그걸 몸에 좋다고 먹는 인간들이나…
      다시 말 하지만, 지구의 주인은 인간이 아니라는…
      지구상의 수 많은 생명체와 공존해야 한다는 가치관 자체가 희박한듯해-

      응답
  3. 그린애플

    오랫만에 들렀는데 새로운 포스팅이 똻!! +ㅁ+
    반가움도 잠시. 내용을 읽고 나니 저도 가슴이 답답.. 해져요.
    내일 이사를 하는데, 이사하는 동네에게 길고양이들이 좀 보여서 좋구나~했지만,
    지금 동네에 길 고양이들은 이제 누가 돌봐주지. 밥 한끼 누가 챙겨주지. 라는 걱정에 또 한숨이..
    그래도 고양이한테 우호적인 동네라서 큰 걱정은 안 하려구요. 저 말고 몰래 챙겨주시는 츤츤한 분들의 흔적을 보았기에.. ㅎㅎ

    그나저나 블로그는 참 들락날락한지 오래되었는데 댓글은 첨 달아보네요. 쑥쓰.. =ㅂ=

    응답
    1. 대포고양이

      녹사과님 하이요-
      요즘 미투에서 뜸하시더라니 일이 바쁘셨나 봐요-
      털쟁이들은 잘 지내겠죠? 하핫-
      링크를 따라 사과님 블로그에 들어가니 마침 제가 요즘 옮길까 말까 고민중인,
      WP 블로그네용! 홈서버에 설치를 해 두고서, TTXML 플러그인으로
      이전을 하려는데 왜 자꾸 임포트 중에 오류를 내는지-_-;;;
      조만간 어떻게든 WP 로 가려고 해요-
      그나저나 미놀타 유저셨군요- X-700 아주 훈늉훈늉한 카메라예요-
      필카 사진에 욕심이 좀 더 나신다면, 좋은 필름스캐너를 알아보세용-
      그린애플님 블로그 링크 추가할게요- 냐냐냐-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